집 안에서 바퀴벌레 한 마리가 보이면 이미 집 안에는 여러마리가 살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숨은 바퀴벌레 잡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퀴벌레가 좋아하는 환경
바퀴벌레는 고온다습한 여름철에 번식이나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특히 장마철이 겹치는 7~8월은 바퀴벌레 활동이 가장 바빠집니다. 주 서식지는 고온다습하고 숨을 곳이 많으며 먹이가 풍부한 곳입니다. 주방이나 목욕탕, 세탁기 주변 등에 많이 서식합니다. 그리고 바퀴벌레는 야행성입니다. 대부분 서식지를 이뤄 집단생활합니다.
바퀴벌레 나오게 하는 법
주서식지인 싱크대 밑 화장실 등에 설취형 바퀴약을 3개월마다 교체 설치합니다.
붕산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붕산을 부엌 가장자리에다 뿌려놓는 방식입니다. 바퀴벌레가 다리에 묻은 붕산을 핥아 닷새 정도 지나면 말라죽습니다.
바퀴벌레가 효과적으로 붕산을 먹게 하기 위해 달걀노른자 같은 음식물과 섞어 바퀴가 나타날 만한 곳에 놔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살충제 사용하기
바퀴벌레는 살충제 내성이 상당히 강한 편입니다. 일반 모기용 살충제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바퀴벌레용 전용 살충제를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데카메트린 성분이 들어간 제품이 많이 판매가 됩니다. 다만 벽지에 부리면 얼룩이 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석진 곳에 놓아두면 되는 독 먹이 연고로 파는 곳도 있습니다. 독 먹이 설치형은 바퀴벌레 습성에 맞춰 적절한 곳에 놔둡니다. 눈에 보이는 바퀴벌레 뿐만 아니라 군집까지 잡는데 효과적입니다.
바퀴벌레 한번에 잡는 법
약국에서 판매하는 바퀴벌레 퇴치용 연막탄을 집안에 1시간 이상 퍼뜨립니다. 상당수 많은 바퀴벌레를 한번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창문이나 문을 닫고 확실한 밀폐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한 번 사용할 때마다 체감 효과는 꽤 큰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